본넷 쇼바 교체하게 된 동기
자동차 연식이 10년이 되니 여기저기 손 봐야 할 곳이 생긴다.
근래 본넷을 열어 엔진룸을 내부를 본다고 열어놓고 있었는데 쇼바가 본넷을 버티지 못하고 스-으윽 쾅! 하고 닫혀버렸다.
손가락이라도 걸쳐놓고 있었더라면 정말 위험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본넷 쇼바
자동차 본넷 쇼바이다.
본넷 쇼바를 부르는 다양한 명칭
자동차 본넷 쇼바를 교체할 것이다.
교체 하기에 앞서 명칭을 짚어보고자 한다.
후드 리프터, 후드 댐퍼, 후드 쇼바도 같은 의미이다. 통상적으로 본넷 쇼바라는 용어를 더 자주 사용하는 듯하다.
후드(hood)는 북미식 표현이고, 보닛(bonnet)은 영국식 표현이라고 한다. 본넷또는 일본식 영어 표기법인데 우리가 흔히 부르는 본넷(보네트)은 여기에서 왔다.
올바른 표현은 보닛 쇼바 혹은 후드 리프트가 맞는 표현아닐까 싶지만,
사실 영어단어기 때문에 이 표현이 맞고 틀리고는 의미 없고 소통만 잘되면 문제없다 생각한다.
본넷 쇼바의 역할
예전에 처음 자동차를 인수 받고 본넷을 여닫을 때는 유압식 자동차는 처음이어서 그냥 유압식이구나 정도로만 생각하고 말았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 이미 유압의 상태가 안좋았고 성능이 저하되어 있었던 것 같다.
왜냐면 유압의 힘으로 본넷을 들어주는 힘이 적었다. 원래는 본넷을 반 정도만 개방해도 유압 쇼바가 본넷을 끝까지 올려준다.
지금은 임종이 다가왔는지 손으로 끝까지 올려놔도 1-2분 지나면 본넷이 저절로 닫힌다.
본넷 쇼바의 구성
i40 차량은 좌우 쇼바 2개만 탈부착 하면 되는 경우였지만
어떤 차는 쇼바 2개 + 엔진룸에 고정하는 금속판을 추가로 부착/고정시켜야 하는 경우도 있었다.
차종마다 구성품이 다르니 본인 차량에 맞는 부품을 구입하는 게 중요하다.
내 차에 맞는 부품번호 확인
1. 차량의 본넷을 열어 기존 부품에 적혀있는 부품번호를 확인 혹은
2. 차량메뉴얼에 나와있는 부품번호를 참고하거나
3. 모비스에 문의해서 알아보는 방법도 있다
i40의 순정 본넷 쇼바 부품번호는 아래와 같다
좌측 쇼바 : 811613Z000
우측 쇼바 : 811713Z000
부품 번호를 확인하고 인터넷에서 주문하자. 금액은 좌/우측 합쳐서 약 2만원 이다.
주문했다면 교체 작업의 절반은 이미 한셈이다. 교체가 주문보다 더 쉽다.
준비물
본넷 쇼바 부품은 특히나 저렴하기도 하고 교체방법이 쉬워서 셀프로 교체하는 것이 더 낫다.
공구 하나로 누구나 교체할 수 있다.
준비물 : 일자(-) 드라이버
하지만 너무 큰 드라이버는 사용 못함.
교체 방법
교체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기존 쇼바 탈거 후 새 쇼바를 그대로 장착해주면 된다.
탈거할 때 쇼바의 상부 하부가 고정되어 있는데 힘으로 당긴다고 빠지지 않는다.
쇼바 상부 끝을 탄성이 있는 반원 모양의 클립이 꽉 잡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때 일자 드라이버가 필요한데,
1. 이 클립을 보면 작은 홈이 있는데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해 드라이버를 걸어서 들어준다.
너무 큰 일자 드라이버는 작은 홈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중간 이하 크기의 드라이버가 필요하다.
2. 들면 장착될 부분이 벌어지게 되는데 이때 기존 쇼바를 뺀다. 쇼바 하부도 동일하게 작업하고
3. 새 제품 장착 시에도 드라이버를 이용해 클립을 벌린 상태로 넣으면 잘 들어간다.
4. 반대편 조수석 측 쇼바도 동일하게 작업한다. 5분도 안 걸리는 작업시간이다.
교체 완료
쇼바를 새 제품으로 교체했다면 이제 본넷을 열어본다.
1/2 정도만 손으로 들어보면 그 이상부터는 쇼바의 힘으로 끝까지 올라갈 것이다.
두세 번 열고 닫으면서 최종적인 동작상태를 확인한다.